1. 연구제목
- 수시전형 지원생 서류·면접 평가와 정시전형 면접 영향력 분석
2. 연구배경 및 목적
- 14~18년에 이루어진 학부 신입생 입학 사정을 파악하여 문제점과 개선책을 찾고자 한다
- 입학사정관(전임·위촉)이 작성한 수시전형(서류,면접) 평가를 분석하여 어떤 점을 중요시 하였는지 파악한다
- 정시전형에 포함된 면접평가의 영향력을 파악하여, 면접평가 폐지여부를 고려한다
3. 연구방법
- 수시전형 평가는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기법 중 연관성 분석(Association Analysis)를 활용한다. 그리고 필요시 문제점 발견된 평가의견도 살핀다
- 정시전형 분석은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을 14~18년 정시전형 지원자의 데이터에 적용한다. 설명변수(Explanatory Variable)를 수능 영역별 표준점수로 하고, 반응변수(Response Variable)로 최종결과(합격, 불합격)으로 하여 면접 영향이 어느정도 인지 파악한다. 이 또한 필요시 평가의견을 살펴본다
4. 자료수집
- 입학팀으로부터 제공 받았으며, 엑셀(xlsx)형태의 파일이었음
5. 결론
- 서류평가보다 면접평가에서‘진학 의지’에 대한 평가가 많았다 (합격자, 불합격자 모두 면접평가에서 ‘진학 의지‘를 중요시)
- 18학년도 입시는 어느 때 보다‘진학 의지’를 중요시하였다. 서류에서 ‘진학 의지’를 확인하였음에도 면접에서 재확인하였다. (합격자, 불합격자, 서류평가, 면접평가에서 모두 ‘진학 의지‘ 중요시)
- 로지스틱 회귀모형으로 분석한 정시전형에서는 수능성적 만으로 최종합격 예측력이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 이는 면접평가의 영향력이 낮아진다는 의미로 해석 할 수 있다. (15년 64% → 16년 81% → 17년 83% → 18년 : 87%)
6. 제언
- 면접평가에서 ‘진학 의지’를 평가하므로 서류평가에서는 ‘학업 역량’ 위주로 지원자를 평가해야한다
- 정시전형에서 면접평가 영향력이 갈수록 낮아지므로 면접평가 폐지를 고려해 볼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