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0.10.28
수정일
2020.11.30
작성자
김기풍
조회수
330

(수정) 영어학습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이 영어 말하기에 미치는 효과

1. 연구주제

  - 영어학습 애플리케이션 듀오링고의 사용이 영어 말하기 점수 및 영어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

 

2. 연구목적
  - 본 연구는 듀오링고를 한 달간 사용한 실험군과 사용하지 않은 대조군에 대해 영어 말하기 시험을 사전/사후 2회 측정함으로써 실험군과 대조군에서 사전 대비 사후의 영어 말하기 점수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으며, 또한 실험군에 대해 듀오링고의 사용이 영어를 배우는 동기 관련 설문 응답에 대해 변화를 줬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3. 대상자

  - 중학생 60명 (실험군 30명, 대조군 30명)


4. 측정 내용

  - 실험군, 대조군에 대하여 사전 - 사후 영어말하기 시험 실시

    (영어말하기 시험은 IELTS와 유사하게 질의응답 형태로 진행됨)

  - 실험군에 대하여 사전 - 사후 영어 학습 동기 관련 설문 실시


5. 분석방법

  (1) 신뢰도 분석 (Cronbach's alpha, IntraClass Correlation)

  (2) 실험군/대조군 사전 동질성 검정

  (3) 사전-사후에 대한 실험군/대조군의 평균 차이 검정 (independent / paried test) 

  (4) 사전 효과를 보정한 실험군과 대조군 간 평균 차이에 대한 ANCOVA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